본문 바로가기
추도예배

추도예배 순서 및 말씀[에베소서 5:1-2]

by 알짜선생 2021. 5. 23.
728x90
반응형

묵상기도‥‥‥‥‥‥‥‥‥‥‥‥‥‥‥‥‥‥‥‥‥‥‥다함께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은 다 지나갔음일러라." 아멘.

신앙고백‥‥‥‥‥‥‥‥‥사도신경‥‥‥‥‥‥‥‥‥다함께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주 예수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죄를 사하여 주신것과 몸이 다시 사신것과 영원히 사는것을 믿사옵나이다.

찬 송‥‥‥‥‥‥‥‥‥( 장)‥‥‥‥‥‥‥‥‥ 다함께

기 도‥‥‥‥‥‥‥‥‥‥‥‥‥‥‥‥‥‥‥‥‥‥‥( )

하나님, 오늘 이 시간 우리 모든 식구가 한 자리에 모여 예배드리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 가정이 세상의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용기를 잃지 아니하고, 열심히 살아가게 하신 은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욱 서로 사랑하기에 힘쓰는 가정이 되게 하여 주시고, 어려울 때 서로 격려하고, 또한 서로를 위해 힘써 기도하도록 도와주시옵소서. 부모님을 더욱 공경하고 사랑하며, 또한 자녀들을 진심으로 아낄 줄 아는 복된 가정이 되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우리 가정에 더욱 많은 감사가 넘치게 하여 주시옵고, 다른 이웃을 돕고 사는 복된 가정이 되게 하여주시옵소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살아갈 형편과 처지에 따라 적절하게 채워주시고, 또 어려운 문제도 있습니다. 주님께서 가장 좋으신 뜻대로 해결하여주옵소서.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며, 온전한 예배를 드리며, 찬양이 넘치는 삶이 되길 간절히 바라오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성경봉독‥‥‥‥‥( 에베소서 5:1-2 )‥‥‥‥‥‥‥‥‥()

엡 5:1)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엡 5: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설 교‥‥‥‥‥‥‥‥‥‥‥‥‥‥‥‥‥인도자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패전국인 이탈리아는 국제적인 지탄을 받게 되었고, 과다한 전쟁비용으로 경제사정도 최악의 상황에 처해있었습니다.

많은 청년들이 전쟁터에서 목숨을 잃었고, 아버지들이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였습니다. 부모를 잃은 아이들은 거리를 헤매고 다니며 쓰레기 속에서 먹을 것을 찾다가 기진하여 그 곳에 쓰러져 잠을 자기도 하였습니다. 어른들의 욕심으로 시작된 전쟁이 남기고 간 상처는 어린 아이들에게 가장 큰 아픔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쟁으로 고아가 된 아이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시칠리아 섬에 국립 고아원을 설립하였습니다. 국립 고아원이 생긴다는 소문이 퍼지자 전국에서 아이들이 후송되어왔습니다. 고아원은 곧 아이들로 넘쳐나게 되었고, 더 이상의 아이들을 받아들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아이들은 계속 시칠리아 섬으로 찾아오고 있었습니다.

이미 수용의 한계를 넘은 고아원에서는 더 이상 아이들을 받아들일 수가 없었습니다.
너무 많은 아이들이 입소하게 되면 고아원의 수준이 허름한 사립 시설처럼 되고, 그로 인해 국제단체의 원조를 받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미 들어와 있는 아이들을 잘 보살피고, 위생과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문 앞에서 떨고 있는 아이들을 돌려보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이러한 안타까운 모습을 지켜보던 사람들에 의해 산 넘어 바닷가에 사립 고아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시설과 환경은 국립고아원과 비교할 수도 없었지만 아이들이 밖에서 떨며 지내지는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고아원은 국제적인 원조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찾아오는 모든 아이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곳에 있다가 국립 고아원에 빈자리가 생기면 먼저 들어온 순서대로 옮겨갈 수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두 고아원이 운영되는 중에 양쪽 고아원에서는 매일 어린아이들의 장례가 치러졌습니다. 거리에서 제대로 먹지 못하고, 병균에 감염된 아이들이 고아원으로 들어와서 치료를 받게 되면 회복이 되기도 하지만 결국은 허약한 체력으로 인해 죽어가는 아이들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이들 사이에서 이상한 소문이 나돌기 시작하였습니다. 국립 고아원에 가면 빨리 죽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는 빈자리가 생겨도 아이들은 국립 고아원으로 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누가 이런 소문을 퍼트렸나를 조사하던 감독관은 그 소문의 근거가 터무니없는 것이 아님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두 고아원의 수용인원은 비슷한데 매일 치러지는 어린아이 장례 숫자는 국립 고아원 쪽이 60%가 많았습니다. 참 이해가 안 되는 사실이었습니다. 좋은 환경과 의료시설을 갖춘 고아원에서는 일주일 평균 10여명의 장례를 치르는 반면 사립 고아원에서는 6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이상한 사실을 접한 정부에서는 조사원들을 파견하여 그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라고 하였습니다. 조사원들이 두 고아원에 상주하며 면밀히 연구한 결과 그 이유는 한 여인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 여인은 40대 중년의 나이로 사립 고아원이 생긴 이후에 부족한 일손을 돕게 된 사람이었습니다. 전쟁 중에 죽은 자신의 두 아이가 어디엔가 살아있을 것으로 착각하고는, 전국의 고아원을 떠돌다가 이곳까지 오게 되었는데, 더 이상 갈 곳이 없게 되자 정착하게 된 사람이었습니다.

이 여인은 두 아이를 잃고 실성하여 그 또래의 아이들만 보면 자신의 아들인줄 알고 끌어안기도 하고 목욕도 시키고, 머리도 빗겨주며, 이야기도 해주고, 자신의 양식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부모를 잃은 아이들은 그녀의 품에 안겨 아들 같은 대접을 받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녀에게서는 다른 보모들에게서 느낄 수 없는 엄마의 사랑을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여인이 나타나기만 하면 아이들은 그녀의 품에 안기기 위해 달려들었고, 누구든 먼저 안기는 아이는 그 날 하루 동안 그녀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연구원들은 이 한 여인의 사랑이 아이들의 불안과 염려를 덜어주고, 잃어버린 엄마에 대한 향수를 달래서 병든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어서 빨리 회복하게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정부에 보고되자 정부에서는 이후 모든 고아원에 아이들을 보살피는 대모를 두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영향을 받은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도 고아원에는 반듯이 대모가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랑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사랑은 눈에 보이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아프고 병든 사람에게 약을 주는 것보다 먼저 사랑을 주어야합니다. 사랑 받는 사람은 병들지 않고, 병이 든 사람도 사랑 받으면 빨리 치료됩니다. 한 여인의 사랑이 수 천 명의 어린아이들을 살려냈듯이, 나 한 사람의 사랑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게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정신 나간 여인의 사랑이 수만은 아이들을 살릴 수 있었다면, 정신이 온전한 사람의 사랑은 더 많은 사람을 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사람을 살리는 일입니다. 반대로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사람을 죽이는 것입니다. 미워하는 것뿐만 아니라 무관심하여 사랑하지 않는 것도 사람을 죽이는 원인이 됩니다.

현대 사회가 과거에 비해 풍요로워졌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이 허약한 이유는 약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사랑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살기 좋은 세상은 구경할 것이 많고, 먹고 놀 수 있는 것이 많은 곳, 물질적으로 풍요한 곳이 아닙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살 고 있는 곳이 살만한 세상입니다. 살만한 세상, 살만한 사회, 살만한 가정은 돈이나 약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 것은 사랑으로 만들어집니다. 큰집이든 작은 집이든 사랑이 있는 곳은 살만한 집입니다. 사랑하는 가족은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한 가정입니다.


찬 송‥‥‥‥‥‥‥‥‥( 장)‥‥‥‥‥‥‥‥‥ 다함께

주 기 도 문‥‥‥‥‥‥‥‥‥‥‥‥‥‥‥‥‥‥‥‥‥‥‥다함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에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 진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자를 사하여 준것같이 우리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게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