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도예배

추도예배 순서 및 말씀(전도서 3:16-22)

by 알짜선생 2021. 5. 22.
728x90
반응형

묵상기도‥‥‥‥‥‥‥‥‥‥‥‥‥‥‥‥‥‥‥‥‥‥‥다함께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은 다 지나갔음일러라." 아멘.
모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주님께서 저희들의 소망이 되심을 믿고 감사한 마음으로 이 추모예배를 드립니다. 온전히 주님께 경배 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원합니다. 아멘.

신앙고백‥‥‥‥‥‥‥‥‥사도신경‥‥‥‥‥‥‥‥‥다함께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찬 송‥‥‥‥‥‥‥‥‥( 장)‥‥‥‥‥‥‥‥‥ 다함께

기 도‥‥‥‥‥‥‥‥‥‥‥‥‥‥‥‥‥‥‥‥‥‥‥( )

하나님 아버지, 오늘이시간 가족들이 모여 감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 가정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오늘까지 베풀어주신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지나온 시간을 되새겨 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리 가정을 건강하게 하시며, 믿음을 주시며, 오늘 이 시간 혈육들이 기쁨으로 만나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우리가족들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생활을 잘 하게 하여 주옵시고 믿음이 날로 성장하게 하옵소서. 모든 일에 믿음으로 행하게 하옵시고 하나님께 인정받고 교회에 기둥같은 일꾼되게 하옵소서.
우리 형제 자매와 부부들이 서로 서로 화목하게 하옵소서.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기도해주며 축복해 줌으로 이 힘든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이 되게 하옵소서.
자녀들에게 지혜를 주셔서 머리가 될지언정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고, 세상에 나가서 주의 영광 드러내고 가정을 빛낼 수 있게 하옵소서.
우리 가족들이 하는 사업과 직장에 복을 주시사 물질이 부족함이 없게 하시고, 주신 물질로 주님을 섬기며 부모님을 공경하고 자녀를 양육하며 이웃에 선을 행하게 하옵소서.
가족 모두 건강하게 하옵소서. 우리 가정이 예수 믿는 가정으로 세상의 본이 되도록 우리 하나님이 축복하여 주옵소서.
이 예배를 받아주시사 오늘 드리는 예배가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아멘 -

성경봉독‥‥‥‥‥( 전도서 3 : 16∼22 )‥‥‥‥‥‥‥‥‥()

설 교‥‥‥‥‥‥‥‥‥‥‥‥‥‥‥‥‥인도자

오늘 본문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인생철학서'입니다. 솔로몬은 지혜의 왕이며, 40년 동안 이스라엘을 통치하며 부귀영화를 마음껏 누렸던 사람입니다. 사람마다 인생을 이해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오늘은 솔로몬 왕의 이야기를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하여 몇 가지 생각들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첫째, 해 아래, 땅 위에 사는 사람들은 완전하지 못합니다.
16절 말씀을 보면, 재판을 하는 곳, 정의를 행하는 곳에도 악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사람은 믿을 만한 존재가 못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 마음에 '악'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2 장 22절에서는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고 말씀합니다. 연약하고 부족한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완전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우리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모든 일에는 때가 있습니다.
전도서3장 1절 이하에 보면,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는데, 슬플 때가 있으면 웃을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면, 사랑할 때가 있고, 날 때가 있으면, 죽을 때가 있다 고 말씀합니다. 범사에 '때'를 알고 받아들이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셋째, 죽음은 왔던 곳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살아있는 모든 것은 죽음을 맞이합니다.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본문 21절을 보면 "인생들의 혼(영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간다"고 말씀합니다. 전도서 12장 5절 에서도 "사람이 자기의 영원한 집으로 돌아가고 조문객들이 거리로 왕래하게 되는데,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이것이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부르시기 전에 꼭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 없는 인생은 헛되며, 하나님께서 인생을 만드신 것과, 죽음 이후 영원한 세계가 있음을 …….

이제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① 이 세상을 살면서 사람이나 물질, 권력을 의지하기 보다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의 사람, 믿음의 가정이 됩시다.
② 모든 일에는 때가 있음을 알고, 힘들고 어려울수록 더욱 하나님을 믿고 주님께 기도하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③ 인생은 짧고 모두 죽습니다. 따라서 살아있는 동안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므로 영원한 생명을 얻는 지혜로운 우리가 됩시다.

기도‥‥‥‥‥‥‥‥‥‥‥‥‥‥‥‥‥‥‥‥‥‥‥인도자

우리의 삶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는 현재만 바라보고 미래를 볼 줄 모르는 어리석은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이 시간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가 있음을 주님의 말씀을 통하여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영원한 세계를 바라보게 하시며, 항상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모든 시험과 시련을 이기고 영생에 이를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우리 가정에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내려 주사, 모든 일이 형통하게 하시며, 후손들도 영원한 하나님의 기업을 얻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 송‥‥‥‥‥‥‥‥‥( 장)‥‥‥‥‥‥‥‥‥ 다함께

주 기 도 문‥‥‥‥‥‥‥‥‥‥‥‥‥‥‥‥‥‥‥‥‥‥‥다함께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며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게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