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이론

배드민턴 기초! [예절]

by 알짜선생 2020. 3. 19.
728x90
반응형

배드민턴은 즐겁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비록 처음 가는 클럽이라도 말이죠...!

이런 점때문에 배드민턴을 하면서 순간적이나마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 매너를 잘 지켜주면 더욱 즐거운 민턴을 즐기실 수 있으리란 생각입니다.

배드민턴을 처음 시작할 땐 평소에 매너가 없어서가 아니라 분위기나 습관 등을 몰라서 상대방에게 안 좋은 인상을 심어주게 되는 경우가 자주 연출되기도 합니다..

아마도 이미 많은분들께서 이런 기본예절을 잘 지켜주시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기본예절을 올려보겠습니다.

 

 

■ 복장 및 게임준비

 

1. 배드민턴에 맞는 편안한 복장을 입으시고 신발은 배드민턴화나 배구화, 핸드볼화, 농구화 등 코트화면 됩니다. 실내코트에서는 런닝화나 바닥이 미끄러운 신발은 좋지 않습니다.

 

2. 다른 클럽을 방문시에는 가능한 그 클럽에서 사용하는 셔틀콕을 준비하셔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없으시다면 그 클럽에서 사용하는 셔틀콕과 비슷한 가격의 셔틀콕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3. 클럽에 들어서면 인사부터 하는게 도리겠죠...?

 

4. 게임을 시작하시기 전엔 꼭 상대방과 파트너에게 인사를 하시구요...

 

 

■ 게임 진행시

 

1. 셔틀콕을 상대에게 넘겨줄 때는 되도록이면 주워서 네트위로 넘겨줍니다. 네트 아래로 라켓으로 밀어 넣는 다든지... 라켓으로 주워서 그대로 쳐서 준다든지 하는 것도 매너가 있게 보이진 않습니다..

 

2. 우리편 코트에 떨어진 셔틀콕은 반드시 주워서 넘겨줘야 합니다.

상대가 네트 밑으로 라켓을 넣어 가지고 가게 하는 것은 썩 좋은 모습이 아닌 것 같습니다.

 

3. 같은 편에게 셔틀을 넘겨줄 때에도 꼭 손에서 손으로 넘겨주도록 합시다. 라켓으로 주운 상태에서 휙하고 던져주는 것은 파트너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4. 파트너의 실수에 관대합시다.

 

파트너가 게임도중 실수를 하는 경우..일부분은 자신의 책임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공격방향이나 리시브한 셔틀이 짧지는 않았는지도 체크해봐야 하구요..

복식경기는 두사람이 서로 맞추어가며 하는 경기인 만큼 한사람의 실수가 반드시 그사람만의 잘못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파트너의 실수에 불평을 하기 시작하면 자신이 실수를 했을 때는 서로의 신뢰가 조금씩 금이 가기 시작합니다.

게임이 잘 풀리지 않을때 더욱 화이팅 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물론 초심이라도 열심히 뛰는 자세는 필요하겠죠....!

 

5. 게임도중에 상대편을 맞추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게임의 진행중에 고의 없이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위축될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상대에게 사과하고 죄송한 마음을 표현해야 합니다..

또한 네트를 맞고 들어가거나.. 잘못 맞아서 들어갈 경우에는 꼭 "죄송합니다~" 라는 사과를 합시다.

그 말 한마디로 더욱 페어플레이와 최선을 다하는 경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6. 게임을 하다 보면 인/아웃, 더블터치 등의 시비가 많이 걸립니다..

양심에 맡겨야 합니다...우리는 민턴을 사랑하는 동호인입니다..민턴을 하는 동안은 수도 없이 많은 승패가 있게 됩니다..

그때마다 승패에 연연한다면 아마 민턴을 사랑한다기 보단.. 집착하게 되실 꺼에요...좋은 모습을 보이기 힘듭니다..

/아웃 판정이 본인도 혼동이 될 때는 상대에게 유리하게 해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블 터치 같은 경우에는 간혹 본인만 알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때는 손을 들어..더블터치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3명이 모르고 본인만 아는 실수를 공개했을때 나머지 3명의 마음속에도 이미 페어플레이 정신이 깃들 것입니다.

 

7. 최선을 다합시다.. 게임을 하다보면..미스매치의 경우도 많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우리편이 다소 불리하다던가...그래서 승패가 이미 판가름이 났다던가 하는 상황 말이죠. 하지만..그런 상황에서도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물론 최선을 다했을 경우에 말이지요...민턴은 변수가 많습니다. 매치포인트에서도 뒤집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어떤 상황에서든 최선을 다할때... 분명..아름다운 배드민턴 문화를 만들어 갈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게임의 마무리

 

1. 게임이 끝나고 나면 서로 악수하며 인사합시다..

 

서로 최선을 다해준 것에 대해 승패를 떠나서 서로 축하하고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란 말이 서로 오고간다면

그보다 더 신나는 일은 없을 것 같아요...

그야말로 아름답고..신나고..행복한 땀을 흘린 기분은 최고가 아닐까요...!

 

 

이상으로 배드민턴의 기본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예절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많은 운동중에서도 배드민턴은 모든면에서 최고의 운동이라 생각합니다.

 

기본예절부터 확실하게 익히셔서 어디를 가도 존경받는 민턴인이 됩시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