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이론

배드민턴 기초 이론[클리어]

by 알짜선생 2020. 3. 27.
728x90
반응형

※ 포핸드 클리어

 

오늘은 클리어에서 먼저 꼭 지켜야 할 포인트들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셔틀콕은 절대로 내 몸 앞에서 타구 돼야 한다. 그래야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힘을 사용할 수 고 타구 후 즉시 다음 동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왼손은 완전히 펴지지 않은 상태 즉 팔꿈치가 조금 구부러진 상태로 셔틀콕을 가리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셔틀이 내 몸 앞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셔틀콕을 내 몸 오른쪽에 놓고 타구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라켓을 잡은 오른손은 왼손 반대쪽 즉 오른쪽 어깨 뒤로 위치되어야 합니다 이때 가슴은 가급적이면 넓게 펴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손이 오른쪽 어깨뒤로 가는 중에 라켓 그립은 준비 그립에서 약 10도 정도 포핸드 그립으로 바뀌어 잡혀야 합니다.. 그래야 타구 시 스매시가 깎이지 않고 정타로 맞게 됩니다.

 

4. 타구 직전에 라켓이 반드시 완전히 멈추었다가 스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파워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완전히 멈추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는 파워면에서 약 세배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5. 오른손 즉 라켓을 잡은 손으로 셔틀콕을 타구하기 전에 왼손이 반드시 먼저 힘차게 내려와야 합니다 그래야 오른손이 더 파워 있게 타구 할 수 있습니다

 

6. 오른손을 이용해 셔틀콕을 타구 하는 그 시점과 동일하게 오른쪽 발이 앞으로 나와야합니다 즉 타구 바로 직전에는 왼발이 앞에 있게 되는데, 오른손이 타구와 함께 앞으로 나올 때 오른발도 동시에 나와야 힘의 움직이는 방향이 같아 더 강력한 스매시,, 그리고 즉시 다시 움직일 수 있는 중심을 잡게 되는 겁니다.

 

★ 연습순서

 

1. 일단 손목으로 셔틀콕을 타구 할 수 있도록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서 타구 연습을 합니다

 

2. 손목이 느껴지면 준비동작에서 뒤로 스텝을 밟으며 타구 연습을 합니다.

이때는 가능하면 셔틀콕 하나 가지고 연습하는 것보다 많은 헌볼을 가지고 하는것이 더 수월합니다

 

3. 헌볼을 가지고 어느 정도 타이밍이 맞으면 셔틀콕 하나를 가지고 연습을 합니다.

 

연습은 완벽을 만듭니다 특히 해도 해도 안될 때 마음을 비우고 포기하지 마시고 더욱더 열심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핸드 동작은 동호인 배드민턴의 인생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기술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백핸드 클리어

 

많은 동호인들께서 백핸드에 많은 문제를 가지고 계시고 동시에 자신 없어하시는 것을 잘 압니다. 하지만 사실 몇 가지 백핸드에 대한 기본을 습득하신다면 백핸드가 포핸드보다 훨씬 쉽습니다.

 

먼저 중요한 포인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엄지가 라켓 그립의 넓은 한쪽을 바쳐줘야 합니다(백핸드 그립)

 

2. 타구 전 일단 셔틀콕을 잡았다가 타구 해야 합니다 즉 왕복 스윙을 해야 하는데 타구 전 미리 라켓을 뒤로 이동해놓기 때문에 한 방향 스윙 밖에 할 수 없어 파워가 약해집니다.

 

3. 타구 후 라켓이 셔틀콕을 따라가면 안 됩니다.. 그러면 셔틀콕을 밀어 치는 식이 되기 때문에 힘이 약해집니다. 타구 시에 볼이 벽에 맞고 튀어나오는 것과 같이 라켓이 셔틀이 날아가는 반대 방향으로 튀어나와야 합니다.. 바로 그 힘에 의해 셔틀콕이 더 멀리 나가는 것입니다..

 

4. 타구 전에는 손목 그립 그리고 어깨에 힘이 빠져 아주 부드러워져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타구 순간에 아주 강하게 라켓을 잡아야 합니다.. 어떤 분은 힘을 빼라고 해서 라켓조차 제대로 잡지 않는 분이 계시는데 그것은 아니고 부드럽게 잡되 손바닥과 손가락에 그립의 전체 느낌이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연습방법

 

처음에는 라켓을 가지고 하지 마시고 밥주걱과 같은 짧은 것을 가지고 연습하세요셔틀콕을 잡는 기술, 타이밍, 왕복스윙, 타구 시 멈추며 뒤로 반동을 주는 것 들에 대한 느낌이 있으면 그때 라켓을 가지고 하십시오..

 

실수하는 요인들

 

라켓을 포핸드 그립으로 잡는다왕복 스윙이 아니고 반쪽 스윙만 한다타구 후 팔이 셔틀콕을 따라간다라켓을 타구 전에 꽉 잡고 있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도 백핸드를 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이 자신감에 의한 반복 훈련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배드민턴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드민턴 기초[드라이브]  (0) 2020.03.29
배드민턴 기초 이론[헤어핀]  (0) 2020.03.28
배드민턴 시작하기[왕초보]  (0) 2020.03.26
배드민턴 기초[풋 워크]  (0) 2020.03.25
배드민턴 기초[초보자]  (0) 2020.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