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이론

배드민턴 시작하기[왕초보]

by 알짜선생 2020. 3. 26.
728x90
반응형

배드민턴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꼭 알고계셔야 하는것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왕초보분들이 아셔야 하는것들이고 나중에 고수가 되셔도 10대 꼴볼견 같은행동은 절대로 하시 않으셔야 합니다. ^^

 

◆ 배드민턴 10계명

 

1. 상대 선수를 존경한다

2. 파트너를 존경한다

3. 심판의 판정을 존중한다

4. 어떤 경기든지 어떠한 상대와의 경기라도 항상 최선을 다한다

5. 15점 한 게임 만하고 기다리는 사람을 위해 경기를 마친다

6. 경기에 패했을수록 승자와 악수를 하고 축하해준다

7. 경기에 패했을 때 파트너나 그 외 다른 것에 패인을 전가하지 않는다

8. 심판이 없을 때 상대코트에 떨어진 셔틀콕의 상대방 판정을 100% 존중한다

9.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필히 한다

10. 복장을 정확히 갖추고 경기에 임한다

 

◆ 배드민턴 10대 꼴불견

 

1. 강자에게는 굴하는 자세로 약자에게는 군림하는 자세로 경기하는 것

2. 패했을 때 파트너 탓하는 것

3. 상대방의 인 아웃 판정을 불신해 상호간 입씨름하는 것

4. 심판이 어리거나 약해 보일 때 심판판정을 무시하고 판정을 번복하려고

하는 것

5. 승리했을 때는 웃음과 함께 악수하고 패 했을 때는 악수 없이 바로

퇴장하는 것

6. 자기가 잘한다는 이유로 기다리는 사람을 무시하고 연속적으로

경기하는 것

7. 경기 중 경력이 짧은 파트너 나 혼합 복식 때 자기아내에게 못한다고

핀잔주는 것

8. 일반 사복차림으로 코트에서 경기하는 것

9. 자기를 돌봐주지 않는 다고 불평하는 초보자 그리고 초보자를 무시하는

경력자

10. 경기 때 셔틀콕 준비 없이 입장하거나 날은 셔틀콕을 가지고 입장하는 것

 

◆ 실력향상을 위해서는 꼭 해야할일

 

1. 일단 셔틀콕을 맞추세요 - 처음부터 너무나 세부적인 기술에 신경을 쓰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고 심하면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부기술은 약 20% 수준으로 맞추어서 하고 나머지 80%는 흥미위주의 스트록으로 해야 합니다. 약간씩 자신이 생길 때 세부적인 기술을 조금씩 높여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서비스와 서비스 리시브 기술을 습득해야합니다 - 그래야 기회가 생겼을 때 경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준비가 안돼면 게임을 할 수 없고 게임을 오랜 시간 하지 못하면 배드민턴에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배드민턴을 떠나지 않고 계속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기의 매력 때문입니다.

 

3. 가급적 파트너는 실력이 비슷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야 합니다 - 경기할 때 본인보다 잘하는 사람 혹은 초보자 수준과 같이 잘 못하는 사람과 파트너를 하게 되면 경기를 이기기 위해 정석 플레이 보다는 변칙적인 플레이 즉, 파트너를 앞에 세우거나 혹은 본인이 앞에 서는 플레이로 가기 때문에 이것이 습관이 되어 잘 치게 됐을 때도 이 버릇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비슷한 실력의 소유자와 파트너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항상 개인 운동을 하세요 - 개인운동은 실력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가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서비스나 스텝 등과 같은 동작에 개인 시간을 많이 할애하여 연습을 하세요. 이 두동작은 혼자서 충분히 연습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경기에 임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5. 자만은 금물입니다 - 본인이 열심히 했다고 생각할 때 이만하면 나도 저 사람을 이길수 있다고 생각할 때 바로 그때가 가장 위험합니다. 이유는 그 기대에 맞지 않는 결과가 나왔을 때는 포기하거나 흥미를 잃게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검증된 사실은 아니지만 경험에 비추어 보면 보통 레슨을 받게 되면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겠으나 6개월 훈련을 받으면 6개월 후에나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훈련받은 고급기술들을 실전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더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근육계통과 신경계통이 한가지 동작을 완전히 익히기 위해서는 두뇌를 이용하여 암기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긴 시간과 반복이 필요합니다.

 

6. 레슨을 받으세요 - 1년 혹은 2, 3년 투자 (레슨) 하여 2030년을 보다 유익하게 즐길 수 있다면 레슨을 밭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레슨받을 선생님을 선택하시기 전에 심사숙고하시고 레슨을 선택 하셨을 때는 최선을 다하겠다믄 마음을 갖고 레슨에 임하세요.

 

 

◆ 운동하며 필히 주의를 필요로 하는 것들

 

1. 필히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 준비운동을 하지 않아 상해를 입어 오랜 시간 고생하시는 분들 적지 않습니다. 최소한 10분 정도는 준비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경기중 뒤돌아 보지 마세요 - 셔틀콕이 뒤로 갔을 때 뒤를 돌아보면 파트너가 친 공에 의해 눈과 같은 중요부위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네트 플레이중 상대의 공격에 주의하세요. 엘리트 선수중에는 네트플레이중에 상대의 공에 눈을 맞고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3. 운동중 컨디션에 이상이 생기면 즉시 휴식을 취하세요 - 운동을 하다 어지럽거나 얼굴이 창백해지고 손발이 차지거나 하는 이상 현상이 있을 때는 즉시 경기를 중단하고 맑은 공기와 함께 휴식을 취하십시오. 운동중에는 모든 에너지가 운동중에 사용되는 근육계통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몸이 않좋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거나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몸살과 같은 신체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복식로테이션 (자리바꾸기)을 반드시 배우세요 - 복식 경기 중 두 선수가 부딪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항상 뒤에 있는 선수가 양보 해야합니다 이유는 뒷사람은 앞사람을 봐도 앞사람은 뒷사람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러한 동작은 로테이션의 기본동작으로 많은 분들이 이러한 복식의 기본원리를 잘 모르시고 계십니다. 복식의 기본원리 즉, 로테이션을 잘 이해하시는 분은 상대팀 보다 한수위에서 경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항상 명심하시고 건강하고 즐겁게 즐턴 합니다. ^^

반응형

댓글